제품소개
다중지능 검사 및 성격 검사BUSINESS
바이브라이미지 기술 및 시스템을 활용한 다중지능 및 성격 검사의 새로운 솔루션입니다.
바이브라이미지 기술을 활용한 다중지능 및 성격 검사는 제시 동인에 대한 인간의 의식적 및 무의식적(정신생리학적) 반응간 상관관계를 파악합니다.
본 솔루션은 주로 응용심리학(일반 및 임상) 및 프로파일링, 리크루팅 전문가를 타겟으로 하는데, 특히 혁신적인 정신생리학적 탐지 방법 및 정신생리학적 상태 평가에 관심이 있는 분야에 유용합니다.
본 솔루션의 검사 결과를 이용하여 적성검사와 학업 성취도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바이브라이미지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중지능 검사와 성격 검사 프로그램을 통해서 미취학 및 취학 아동 능력을 평가하고, 청소년들의 학생 진로지도 및 능력을 평가하며, 성인들의 직업 카운셀링 및 인사관리, 직업적 재교육 도모 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중지능 타입 해석
인간이 수행하는 사회적인 역할 및 직업적 전문성은 보다 어려워지고 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은 정신생리 학적 활동성과 지적 활동의사회적, 감정적, 인지적
구성성분을 포함하는 다양한 구성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동시에 12개의 다중지능 타입을 간단히 특징지어야 한다는 요구가 자주 제기된다. 이러한 요구는
모든 지능 타입의 경우 특정 정신생리학적 징후에 따라 반대 타입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다중지능 배열의 반대 측면을 강조하기 위해 개별 다중지능
타입 특징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다중지능 타입 해석은 Gardner _12S와 Gardner_12 질문지에 나와있음).
1. 자기 성찰 지능 (IntrapersonaL: IA)
본 지능 타입 하에 내적 자원은 직업적인 자아실현 과정에 기본적인 역할을 한다. 추론과 정확한 계산의 심저에는 개인 원칙과 내적 통제가 발현된다. 자제심 및 자기충족, 신념에 대한 확신은 본 지능 타입을 대표하는 이들과 차이가 있다.
2. 실존 이론 지능 (Existential-Theoretical: ET)
이러한 지능 타입의 발현은 보편적인 추론, 연구 추진에 대한 관심, 삶과 죽음 문제에 대한 입장표명 능력, 실존주의 문제 분석 능력과 관련 있다. 이러한 인물의 관심 분야는 기본원리 및 경험적 세계의 깊은 측면을 고찰하는 분야의 일상적이고 판에 박힌 일을 벗어난다.
3. 논리적 수학 지능 (Logical-Mathematical: LM)
주도적인 논리적 수학 지능은 숫자를 다루는 능력 발달, 정확한 예측, 추상적인 개념 변형, 힘든 문제 해결, 인과 관계의 섬세한 차별화 등으로 입증된다. 실험 및 복잡한 계산에 대한 애정은 직업적인 자아실현과는 별개로 심리적인 숙고를 가능케 한다.
4. 사업적 이득을 목적으로 하는 지능 (Business-Mercenary: BM)
이러한 지능 타입을 대표하는 이들은 사업에 있어서 최대한 효율적인 판매, 예측, 계산을 실현시키려 한다. 분석 수학적 능력은 총체적으로 열정적인 발달된 의사소통 능력이 혼합된 상태이지만, 본 지능 타입은 개인간 혹은 논리 수학적인 타입과는 다르다.
5. 시각 공간 지능 (Visual-Spatial: VS)
본 지능 타입은 최초 상태 및 추세와는 별개로 3D 공간에서 주변 사물과 현상을 받아들이는 능력으로 특징지어진다. 시각적으로 받아들이는 타입이 주도적이며 기본적인 정보 심리적 하중을 받아들인다. 또한 음영과 형태를 민감하게 받아들이며 장소에 대한 정확한 방향성이 특징이다.
6. 자연 지능 (Naturalistic: NL)
인간은 주변 환경 및 자연 지능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작은 부분이라도 이의 변형을 섬세히 차별화 시킨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있어서 본능과의 결합은 자연적인 영혼의 시작의 혼합된 것이고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 아닌 일부에 불과하다.
7. 신체 운동 지능 (Bodily-Kinesthetic: BK)
다양한 움직임의 형태는 주도적인 모터 엔진 지능을 가진 인물에게 있어서 스스로를 표현하는 기본 원천이다. 이러한 지능이 잘 발달된 경우 큰 운동성(유연성, 힘, 조정력, 균형, 움직임 조정 등) 및 작은 운동성(부드럽고 민감한 손가락 움직임)을 보인다. 모터 엔진 지능이 표현된 실례는 전문 스포츠맨의 재능을 들 수 있다.
8. 음악 리듬 지능 (Musical-Rhythmic: MR)
본 지능 타입은 소리나 음성에 대한 높은 민감성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음악적인 청각(의무적은 아님)적 능력이 있거나 혹은 음악에 취미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타입의 사람에게는 심각한 취미로써 음악 자체가 깊은 심리적 부담이 될 수 있다.
9. 이타적 지능 (Ascetic-Sacrificial: AS)
이러한 지능 타입은 천성적으로 깊은 헌신을 할 수 있으며 이따금 인간 혹은 다른 이들의 삶을 구원한다는 명목으로 자기희생을 한다. 이러한 적극적인 삶의 태도는 평화주의와 인도주의적인 이상에 근거한다.
10. 언어 지능 (Verbal-Linguistic: VL)
이러한 지능 타입은 구두 및 서면으로 하는 모든 형태의 언어에 능하다. 외국어 혹은 모국어 능력이 뛰어난 달변가가 대게 많다. 이러한 사람들의 말은 용이함과 우아함에서 차이가 있으며 또한 선천적으로 뛰어나고 문학적으로 인식된다.
11. 보헤미안 예술적 지능 (Arts-Bohemian: AB)
보헤미안 예술적 지능 관련자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예술을 자신에게 승화시킨다. 특히 직업적 자아실현 분야에서 예술 분야에 대한 개별적인 특별함과 소속감은 총체적으로 인정되고 있다.
12. 인간 친화 지능 (Interpersonal: IE)
이러한 지능은 다양한 상호협력 능력이 있는 상황 하에 다양한 형태의 의사소통에 대한 높은 요구가 있을 때 발현된다. 언어(직접적인 말, 대화)나 비언어(얼굴의 미세 움직임, 제스처) 등에 따라 다른 이들의 기분을 미세하게 느낄 수 있는 능력은 개인간 지능과는 다르다. 소통이 쉽고 분쟁 조정 능력이 있는 것은 개인간 지능에서는 자연적인 능력으로 보고 있다.
프로파일링, 진로지도, 리크루팅과 교육학적 프로파일링
직업 선택의 요구는 인간이 직업을 갖고 활동하는 전 생애에 거쳐 관찰된다. 처음 이러한 문제는 학교에서 당면한다. 전공 수업 선택이라든지 중고등 교육기관 입학을 위한 예비과정 선택 등과 같은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과연 ‘누구에게 교육을 받아야 하고 어디에 입학해야 하는 것일까?’
직업 선택은 개인의 능력 및 정신생리학적 가능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가운데 이루어지는 직업 활동에서의 자아실현으로 볼 수 있다(보리소바, 1995). 현대 사회에서 직업 선택 및 요구는 개인 뿐 아니라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다.
직업 결정의 본질은 선택 및 개발, 그리고 노동 활동에서 개인의 생각을 모색 및 탐구 하는 것이며 결정 과정 자체에서 개념을 찾는 것이다(프랴쥐니코프, 1999). 가장 핵심적인 문제 중 하나는 개인 스스로의 요구, 가능성, 직업적 방향성(선호)의 불균형이다.
직업활동 선택(혹은 전환)의 동인이 되는 구성성분이 항상 해당 분야에서의 실질적인 자아실현 가능성을 반영하는 것은 아니다.
구체적인 해당 분야 근로자가 제시한 직업적 성공 기준은 다양한 직업적 자아실현 분야를 건드리며 학제간 성격을 띤다. 직업 선택에는 개인 뿐 아니라 현대사회의 변화된 기준에 부합하는 사회문화적 요인이 작용한다
이와 관련해 회사(기업)의 성공 및 번영의 전제가 되는 근로자 선발 문제가 적지 않게 중요하다. 또 하나의 문제는 직업의 유행과 관련자들의 입장이다(우달로바, 2012). ‘유행하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은 선택한 직업 및 이와 관련한 교육뿐 아니라 노동 등과 같은 구성 요소를 진단하지 않은개인적 동인 구조 왜곡으로 볼 수 있다. 한마디로 이 경우 가치 있는 근로자가 되기 힘들다. 원하는 자리에 원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리크루팅 시스템 내 숙련된 도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준다.
숙련된 리크루팅은 근본적으로 꿈꾸는 일자리를 찾도록 도모하며 인간의 삶을 변화시키고 핵심적인 자리에 뛰어난 신입 근로자를 배치함으로써 기업의 성공에 영향을 끼친다(Dr. John Sullivan, 2016).
최근 십 여년간 러시아 및 해외 기업에서는 근로자 평가법이 폭넓게 확산됐다. 하지만 이러한 테스트 방법의 부정확한 활용은 이를 활용한 사람들뿐 아니라 굵직하고 의미있는 다양한 채택 및 마련 과정에서 운용과 관련한 결과를 활용한 기업에게도 심각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테스트 방법의 활용은 이를 얼마나 적절히 잘 이용하느냐에 달렸을 뿐 아니라 처음부터 질 높은 방법을 활용한 경우 조차도 결과 채택에 있어서 실수를 해 가치가 저하된 경우가 있다(바투린, 부체찌치 등).
교육학적 프로파일링
‘프로파일링’ 개념은 상당히 새로운 개념이지만 거짓말 분석법 개발과 관련한 학문 및 심리학, 범죄학 분야에서는 폭넓게 사용된다. 프로파일링((profile) 자체는 심리평가 방법을 총체적으로 아우르며 여러가지 상황에서 인간의 가능한 행동을 예측하는 것이다. 프로파일러는 실험 대상자(관찰 대상)의 행동을 예측해주는 전문가이다. 프로파일러는 전문 기기 혹은 이러한 기기 없이 언어적 및 비언어적 행동의 개별적 특성을 파악해 예측한다. 이와 관련해 기술 기기를 활용해 실험 대상자에 관한 기본 정보를 획득하게 해주는 기술적 프로파일링이 있다. 가장 잘 알려진 기술적 프로파일링 적용 분야는 심각한 상황에서 최단 시간에 객관적인 정보를 획득하게 해주는 안보 시스템 분야이다.
어떤 선생님(교육학자)이든 뛰어난 전문가라면 본인의 의지와는 별개로 프로파일러가 될 수 있다. 숙련된 교육학자는 특정 학급과 지속적으로 접촉하지 않고도 개인관찰 자료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문제적’ 행동을 쉽게 알아차린다.
최근 전 세계 다양한 국가의 교육학자 사이에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이 상당한 호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이론은 실제 뿐 아니라 다양한 교육적 필요가 있는 학생을 비롯한 일반 및 영재 학급 내 직업준비 과정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이 교육 분야에서 인정받게 된 연유는 몇 가지가 있다. 무엇보다 본 이론은 다양한 방법을 학습하고 생각하는 교육학자가매일 당면하는 문제를 인식시켜 준다. 또한 학습 계획을 마련하고 교육 및 교육학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조직 및 이의 반영에 있어서 개념적 틀을 제공한다. 그리고 이는 많은 교육학자가 폭넓은 교육적 요구를 보다 효율적으로 만족시켜줄 수 있는 새로운 접근법을 마련하게 해준다.
학생의 행동 관찰은 오히려 학업적인 평가보다 그들의 능력에 관한 정보를 더 많이 줄 수 있다. 학업 성취도 평가는 특정 분야에 대한 정보성을 반영하지만 여기에 능력은 포함되지 않는다. 결국 선생님이 ‘실질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보지 않고 익숙하게 봐왔던 것들만 본다’면 ‘직업 재해’로부터 안전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와 관련해 기술적 프로파일링은 다양한 교육학적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게 해준다. 웹 카메라와 소프트웨어 같은 현대 기기를 사용은 정신생리학적 자료 및 이의 객관적인 해석을 기록해주는 정보측정법을 활용하게 해준다. 웹 카메라는 실제 존재하는 것 자체를 ‘보고’ 컴퓨터 프로그램은 집계된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실험 대상자의 주관적인 스테레오 타입의 영향을 배재한 최적화된 전공 및 다중지능을 파악해 준다.
조기 능력진단은 학교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학업 문제를 피하게 해주며 현대적인 진로지도는 재능 및 능력 발달의 중요한 행보가 될 수 있다.
분석 결과 예 (다중지능 검사 & 성격 관계성 검사)